티스토리 툴바


요즘은 미드가 유행이라 미드 동영상을 다운 받아 감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동영상은 대부분 확장자가 .smi인 자막 파일과 같이 배포가 되는데, 이 자막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보통 곰플레이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로는 표시가 안되니까요.

그런데, 사실은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도 .smi 자막 파일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드와 같은 드라마는 대부분 avi 파일이니까 자막을 표시하기 전에 코덱을 먼저 설치해야 동영상이 보입니다.(윈도우 7에서는 avi 파일도 코덱 설치 없이 바로 실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코덱을 설치하면 동영상을 보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자막은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자막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 표시되게 하려면 아래와 같은 두 가지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1.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메뉴를 연 후 재생→가사,캡션 및 자막→사용 가능한 경우 설정 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메뉴는 Alt 키를 누르면 표시됩니다.)
  2. 다음으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옵션 창을 연 후 (위 메뉴에서 도구→옵션을 누르면 됨) 보안 탭에서 '로컬 캡션이 있는 명우 해당 캡션 표시'에 체크를 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다시 시작한 후 동영상 파일을 열면 (.smi 파일이 동영상 파일과 같은 이름으로 같은 폴더에 있기만 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자막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윈미플12 화면이지만 하위 버전에서도 위의 설정을 하면 자막이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