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을 사용해 보면 소소하지만 결코 가볍게 여길 수 만은 변화들이 많더군요. 겉으로 보기에는 윈도우 비스타와 크게 다른 것 같지 않지만, 써보면 써 볼 수록 윈도우 비스타는 윈도우 7을 위한 징검다리 OS 였다는 느낌을 지울 수 가 없습니다.

물론, 아직도 윈도우 7의 킬러 기능(Killer Feature, 윈도우 7을 한마디로 대표하는 기능)이 무엇인지는 감을 잡기가 애매하다는 면은 있습니다. 다른 한편, 굳이 킬러 피처에 연연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도 하긴 하지만...

어쨌든 오늘은 윈도 7의 여러 변화중 보안 기능에서의 변화를 한 번 훑어 보겠습니다. 보안 기능에 대한 포스트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훑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 유저를 위한 윈도 7의 보안 기능

1. 액션 센터 (Action Center)

비스타에서는 보안 기능들이 제어판의 보안 센터(Security Center)에 모아져 있었습니다. 윈도우 7에서는 보안 센터는 없어졌습니다. 대신 액션 센터가 새로 생겼습니다. 액션 센터에서는 보안 관련 기능 뿐 아니라 백업과 같은 유지 관리 기능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안 관련 기능과 PC 유지 관리 기능이 밀접이 연관 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액션 센터에 기능들이 모여 있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2. 생체 인식 장치 프로그램 포함

암호로 PC를 보호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보안 방법은 지문으로 컴퓨터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지문 인식 장치로 로그온 하도록 설정하는 경우 비스타 까지는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7에는 기본 프로그램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지문 인식 장치만 있으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구입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윈도우 7의 지문 인식 프로그램은 제어판에서 접근 및 필요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정확한 이름은 (나중에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생체 인식 장치'로 되어 있습니다. 원래 지문 보호보다 더 강력한 것이 DNA 나 안구 인식 장치로 로그온 하는 것이고 이런 장치를 통틀어 생체 인식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지문 인식 장치 뿐 아니라 다른 생체 인식 장치 프로그램로 포함 시킬 예정인 것으로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지문 인식 장치에 대한 프로그램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덜 성가셔진 사용자 계정 컨트롤

비스타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보안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은 사실이지만, 문제는 보안 허점 투성이의 윈도우에 적응돼 버린 사용자에게 사용자 계정 컨트롤은 하나의 귀찮은 기능으로 인식되는 것도 사실이죠. 윈도우 7에서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에 대해 좀 더 편리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비스타에 비해 사용자 계정 컨트롤 대화상자가 뜨는 빈도도 줄어 든 것 같고, 비스타에서는 없었지만 윈도우 7에서 4가지 단계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원래 보안과 편리성은 상충관계 인지라 이 변화가 윈도우 7의 보안을 비스타 보다 더 강력하게 해 줄지는 조금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윈도우 7이 출시될 즈음 비스타 때와 마찬가지로 일부 유저들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뜨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팁이랍시고 올리고 이를 많은 사용자가 적용한다면 윈도우 7의 보안은 비스타 보다 못할 위험도 없지는 않다고 봅니다.

4.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윈도우 7에는 인터넷익스플로러 8이 기본으로 포함됩니다. 버전 8은 버전 7에 비해 다른 면도 좋지만 보안 면에서 우수 합니다.

Active X에 대한 보안 개선과 전체 사이트가 아닌 특정 사이트에 국한해서만 ActiveX를 설치할 수 있는 기능, 디폴트로 DEP 기능을 실행하는 등 여러 면에서 익스플로러7 보다 보안면이 강화되었습니다.

5. 향상된 BitLocker 기능

BitLocker는 드라이브를 암호화하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비스타에서는 비스타가 설치된 드라이브만 암호화 할 수 있었지요. 물론, 서비스팩1에서 다른 드라이브도 암호화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이동식 드라이브는 암호화 할 수 있는 기능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7에서는 이동식 드라이브(USB 메모리, 플래쉬 메모리등)도 암호화 할 수 있습니다. 비스타에서 BitLocker 기능은 얼티밋 버전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의 에디션이 어떻게 될 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윈도우 7에서도 모든 버전에 BitLocker 기능이 포함될 것 같지는 않군요.

이상 다섯 가지 외에도 윈도우 7에는 새로운 보안 기능들이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탑보다 안전하다고 하는 DirectAccess, 관리자가 특정 응용 프로그램 실행 제한을 편리하게 하는 AppLocker 기능들이 있지만, 이 기능들은 주로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유용한 기능들이라 자세한 소개는 생략하겠습니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